작성자 | 관리자 | 등록일 | 2005-08-31 | 조회수 | 8,32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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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역혁신특성화사업 |
2005. 8.
주 최 : 진주시/한국견직연구원
주 관 : 경남직물공업협동조합/국립경상대학교/진주국제대학교/C&T Union/농촌진흥청잠사박물관/진주비단회/경남전통염색연구회/사)한국민족연보존회/코스밸리
후 원 : 산업자원부/경상남도/(주)실키안/진주상공회의소/KBS진주방송국/진주MBC/서경방송/경남일보/경남매일/진주신문
1. 행사 개요 및 구성
가) 행사목적
○ 100여년 전통을 가진 진주실크 산업의 활성화와 수요저변 확대를 위한 진주실크 페스티발을 진주시와 한국견직연구원 공동의 행사로 운영되어 왔으나,
○ 2004년도부터는 지역혁신특성화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산·학·연·관 등이 직접적으로 참여하고, 다양한 신소재개발제품 전시, 장인시연·체험전 등 행사의 내실화 및 다양화로 일반인들의 참여를 유도하여,
○ 진주를 찾는 내·외국인에게 진주실크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여 실크 수요증대를 통한 진주실크산업을 육성 발전시키는 축제로 승화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고자 함.
나) 행사개요
○ 행 사 명 : 2005진주실크 페스티발 [JINJU SILK Festival 2005 (JSF 2005)]
○ 기 간 : 2005. 10. 1(토) ~ 10. 7(금)(7일간)
○ 개 막 식 : 2005. 10. 1(토) 오후 2시(진주시청 시민홀)
○ 장 소 : 진주시청 전시관(1, 2층 및 야외공연장)
○ 전시품목 : 텍스타일디자인, 소재(직물), 패션, 잡화 등
다) 행사구성
구 분 |
행 사 명 |
장 소 |
비 고 |
|
전시 |
1 |
제10회 진주실크 |
전시관2F |
진주시 / 한국견직연구원 |
2 |
실크 홈 인테리어 전시 |
전시관2F |
C&T UNION |
|
3 |
실크 패션 전시 |
전시관1F |
경상대학교/ |
|
4 |
실크패션인형전시 |
전시관1F |
진주국제대학교 |
|
5 |
가상 실크SHOP |
전시관2F |
C&T UNION |
|
6 |
실크신소재/신제품 전시 |
전시관1F |
한국견직연구원 |
|
7 |
실크홍보관 |
전시관1F |
농촌진흥청 |
|
심포지움 |
1 |
실크심포지움 |
진주시청 대회의실 3층 |
한국견직연구원 |
판매 및 |
1 |
실크제품판매 |
야외 |
한국견직연구원 |
2 |
천연염색 시연 및 체험 |
야외 |
경남전통염색연구회 |
|
3 |
연만들기 |
야외 |
사)한국민족연보존회 |
|
부대행사 |
1 |
코스프레 |
야외 |
코스밸리 |
2. 행사 세부내용
가) 전시
1) 제10회 진주실크 전국 디자인 경진대회
◎ 목적
실크 생산지인 진주에서 실크 직물에 대한 디자인을 널리 공모 전시함 으로서 다양한 실크직물 디자인 개발의 확보와 업체의 디자인 개발의 욕을 촉진하고 나아가 실크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함에 있음
◎ 행사개요
○ 작품접수 : 2005. 9. 5(월) ~ 9. 7(수)
○ 작품심사 : 2005. 9. 13(화)
○ 시 상 식 : 2005. 10. 1(토) 진주시청 시민홀
○ 후 원 : 산업자원부/경상남도/경남직물공업협동조합/한국섬유산업연합회
◎ 행사내용
▶ 전시작품
○한복디자인 및 스카프, 넥타이, 양장지 디자인 등 : 약250여점
○실크소품류 : 실크섬유를 소재로 한 공예품 및 소품 : 약30여점
▶ 시 상 (단위 : 천원)
시 상 |
수상자(명) |
시 상 내 용 |
소 계(원) |
|
대 상 |
산업자원부장관상 |
1명 |
상금 5,000 |
5,000 |
최우수 |
경상남도지사상 |
1명 |
상금 3,000 |
3,000 |
우 수 |
진주시장상 |
3명 |
상금 각 2,000 |
6,000 |
특별상 |
한국섬유산업연합회장상 |
1명 |
상금 2,000 |
2,000 |
특 선 |
한국견직연구원장상 |
10명 |
상금 각 300 |
3,000 |
장 려 |
경남직물공업협동조합 |
5명 |
상금 각 200 |
1,000 |
기업상 |
해당업체장상 |
15명 |
상금 각 100 |
1,500 |
입 선 |
한국견직연구원장상 |
214명 |
상장 수여 |
|
합 계 |
|
250 |
|
21,500 |
2) 실크홈인테리어 전시
◎ 목적
- 실크 패션소재만이 지니고 있는 럭셔리한 패션감성을 살린 차별화된 홈인테리어 컨셉 제안으로 패션실크의 범용성을 제안하여 실크의 새로운 마켓 관심유도
- “ROMANTIC SALON"의 컨셉의 전시연출로 현 트랜드에 부응하는 이미지를 아트적인 감각으로 제안
◎ 행사내용
○ 실크트랜드 패턴 및 칼라기획
- 국내·외 홈인테리어 소재 트렌드가 반영된 패턴과 칼라를 기획·연출
○ 홈인테리어 제품기획 및 제작
- 리빙가구 설치·연출
- 침장류(패드·이불·헤드쿠션 등)와 기획 제작
○ 전시구성 및 제품연출
- 로맨틱한 컨셉의 리빙공간 연출을 위한 가구의 배치와, 데코 소품의 디스플레이로, 일상적이지만 고급스러운 나만의 공간에 있는 듯 한 분위기 유도
3) 실크패션전시
구분 |
현대의상 |
전통의상 |
목적 |
- 실크의 집산지 진주지역에서 생산된 실크소재를 이용하여 최근 패션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는 아이템 위주로 트렌드를 반영한 패션상품 전시 - 패션의 변화는 창의성을 고루 갖춘 다양한 디자인을 필요로 하므로, 대학생들의 창의적인 발상으로 만들어진 혁신적인 작품은 이런 시대적 감성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 유도 |
- 현 한복계의 문제점인 한복착용의 기회확대와 젊은 부부들의 출산기피로 자녀에게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어린이 한복시장 확대 계기 마련 - 돌복 부터 10세까지의 어린이 전통의상을 한층 업그레이드 된 고급 디자인으로 제작하여 전시 및 판매할 수 있는 공간마련 - 우리옷의 구성과 전통 홍보로써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들의 한복착용 기회확대를 기함 |
전시내용 |
- 러플이나 패치워크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실크 소재만의 우아한광택과 여성스러운 드레이프를 최대한 부각시킴 |
-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여아, 남아 돌복의 구성과 전통혼례식에 입히는 남자한복, 여자한복과 예식에 참여하는 구성원의 한복을 어린이 한복으로 만들어 꼬마신랑과 새색시의 전통혼례 이미지 연출 및 한복라인을 응용한 한복드레스 등 |
세부내용 |
- 패션작품 : 22점 |
- 어린이한복(돌복, 혼례복) : 25점 |
4) 실크패션인형전시
◎ 목적
○ 실크 상품 수요의 저변확대와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실크원단을 소재로 인형의상을 제작
○ 실크는 어른들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남녀노소 실크에 흥미를 가지고 즐길 수 있는 기회제공
◎ 행사내용
구 분 |
품목 |
수량 |
내 용 |
1. 한복과 실크의 만남 |
전통한복 |
10 |
- 한국전통한복의 평상복 표현 |
궁중예복 |
5 |
- 궁중의식과 생활의 특징표현 |
|
개량한복 |
10 |
- 파스텔톤 계의 핑크와 엷은 색상, 파티복과 옙고의 성향 표현한 디자인 |
|
무복 |
3 |
- 무대복과 무속복 |
|
기녀복 |
4 |
- 기녀복으로 기녀들이 입던 옷 |
|
소계 |
32 |
- 구체관절 2점, 마론인형 30점 |
|
2. 서양복과 실크의 만남 |
역사 |
20 |
- 15세기말 르네상스를 기점으로 화려하게 표현되기 시작한 서양복식의 표현을 19세기까지 실크와의 매치로 제작 |
평상복과 |
20 |
- 실크의 다양한 활용을 위한 방향제시로 파티복과 한복의 개념을 탈피한 캐쥬얼 스타일과의 결합을 디자인한 작품 |
|
실크와 |
20 |
- 2006F/W를 위한 sexy-romantic mood에 입각한 young fashion (10점) |
|
소계 |
60 |
- 마론인형 60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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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구체관절 |
|
8 |
시대를 대표하는 패션디자이너의 의상재현 |
5) 실크 패션이미지